유튜버의 일 관심 종자, 스타, 그리고 사업가

콘텐츠 듣기
저자 이수진
발행일 2020.02.20
러닝타임 18분
키워드
지금, 깊이 알아야 하는 이유
(PODCAST) 유튜버는 정말 꿈 같은 자유직업일까?
열두 팀의 유튜버를 만나 그들이 일하는 방식을 들었다.


억대 수익을 거두는 유명 유튜버부터, 본업과 병행하며 전업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까지. 직업 유튜버의 시대다. 먹방, 개인 방송, 스터디 위드 미 같은 유튜브 식의 콘텐츠 포맷은 기성 콘텐츠 시장을 흔들어 놓았다. 콘텐츠 시장의 주류가 된 유튜버가 일하는 방식을 살핀다. 유튜버로 활동했던 저자가 직접 유튜버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김메주와 고양이들, 파뿌리, 코코넛 채널, 박담채, 오!마주를 비롯해 열두 팀의 유튜버를 만났다. 유튜버들은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관심 종자이자, 팬덤을 만드는 스타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채널을 경영하는 사업가다.

북저널리즘 팟캐스트
지금, 깊이 알아야 하는 이슈를 북저널리즘의 목소리로 알려 드립니다. 북저널리즘 팟캐스트는 에디터들이 직접 진행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애플 팟캐스트유튜브 채널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이수진은 유튜버로 2년 반가량 활동했다. 구독자 2000명을 모으고, 100개 이상의 영상을 업로드했다. 유튜버로 성공하기 위해 다른 유튜버들과 이야기를 나눴던 것에 착안해 쓴 논문 〈유튜버의 일, 수익성, 자율성〉으로 서울대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보스턴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했고, 현재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출연자 소희준은 북저널리즘 선임 에디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