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과 부동산의 운명, 삼성전자와 테슬라의 미래
 

11월 1일 - 북저널리즘 라디오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에피소드#11입니다.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매주 월요일마다 방송되는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열한 번째 에피소드입니다. 이번 주 북저널리즘 라디오는 시간 관계상 2개의 파일로 업로드했습니다. 이번 주부터 북저널리즘 라디오를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도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에피소드 #11에선,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한 삼성전자가 왜 웃을 수 없고 웃어서도 안 되는지 어째서 삼성이 최악의 위기인지 진단하고, 백종원이란 존재가 우리의 골목 상권 구석구석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고, 테슬라 주가 전망에서 왜 전문가들은 틀리고 개인투자자들은 맞는지를 통찰하고, 무려 40만명 이나 공인중개사 시험에 매달리게 만든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북저널리즘의 MCCCO 신기주와 에디터 이현구와 이다혜 그리고 김현성이 함께 합니다.
 

진짜 진짜 위기의 삼성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별세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추도식은 조용히 치러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지금 창사 이래 가장 큰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는 패권 경쟁에 끼어 있습니다. 후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뉴삼성은 아직 실체가 없습니다. 삼성의 위기는 한국 경제의 위기입니다. 우리나라 GDP의 20퍼센트를 삼성전자가 차지합니다. 삼성전자의 미래를 결코 밝지 않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는 6만 원대를 쉽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삼성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포캐스트 〈진짜 진짜 위기의 삼성〉의 에디터 이현구가 삼성전자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백종원은 무엇인가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지난 10월 25일 백종원이 출연하던 〈골목식당〉이 올 연말 방영 종료를 밝혔습니다. 새마을식당, 홍콩반점, 빽다방. 전국 어딜 가든 업종을 막론하고 백종원의 환한 얼굴이 붙은 프랜차이즈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가 운영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더본코리아’는 브랜드만 24개죠. 서울 1만 6000여 개 프랜차이즈 매장 열에 하나는 백종원의 이름을 걸고 장사합니다. 백종원이 우리 식생활에 그렇게 스며든 비결은 무엇일까요? 백종원은 4년간 지켜온 골목상권을 왜 떠나는 걸까요? 업계 1위 외식 경영 전문가는 그간 골목 상권에 어떤 변화를 일으켜온 걸까요? 요식업을 넘어 한국 사회에서 백종원의 존재는 어떤 의미일까요? 포캐스트 〈백종원은 무엇인가〉의 에디터 이다혜가 백종원의 정체를 통찰합니다.
 

뛰는 테슬라 나는 머스크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테슬라가 지난 10월 25일 월요일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애플과 MS 그리고 구글과 아마존에 이어 5번째였죠. 자동차 메이커로는 테슬라가 최초입니다. 테슬라는 지난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테슬라 주가에 대한 전망은 이제까지 그래왔듯 지금도 극단적입니다. 무수한 전문가들이 테슬라 주가가 더 이상 오르는건 무리라고 전망했습니다. 적잖은 서학개미들이 차익실현에 나섰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11월 1일 월요일 현재 1128달러입니다. 테슬라 주가는 과연 얼마까지 오를까요? 왜 떨어지질 않을까요? 언제 떨어질까요? 반도체 대란인데 왜 테슬라만 생산 차질이 없었던 걸까요? 테슬라는 밈주식이 아니라 진정한 혁신 기업이었던 걸까요? 포캐스트 〈뛰는 테슬라 나는 머스크〉의 에디터 신기주가 테슬라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마지막 영끌 세대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올해 공인중개사 시험에 40만 명이 몰렸습니다. 역대 최다 응시입니다. 이러한 현실에는 부동산은 망하지 않는다는 대중의 믿음이 깔려 있습니다. 지난 1~2년 동안 치솟는 아파트 가격을 바라보며 사람들은 부동산을 신봉하게 되었습니다. 젊은 세대는 ‘영끌’하며 부동산에 베팅했습니다. 공인중개사가 되겠다며 미래 직업까지 걸었습니다. 부동산은 가계부채와 얽혀 있는 우리 사회의 가장 위험하고 예민한 뇌관입니다. 부동산 불패 신화는 계속해서 이어질까요? 무엇보다 영끌로 산 내 집, 괜찮을까요? 포캐스트 〈마지막 영끌 세대〉의 에디터 김현성가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를 들으시면서 들었던 생각을 댓글로 남겨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이 북저널리즘을 완성합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