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후드커플로 돌아온 투스톤 그리고 NFT와 리걸테크와 화장실권
 

12월 6일 - 북저널리즘 라디오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에피소드 #16입니다.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매주 월요일마다 방송되는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열여섯 번째 에피소드입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는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도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에피소드 #16에선, 제주와 울산과 부산까지 이어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선후보의 밀당과 담판 그리고 빨간후드티유세의 정치적 배경을 분석하고, NFT에 뛰어드는 게임사들은 정말 게임도 하면서 돈도 버는 대동세상을 만들 수 있을지 전망하고, 로톡이 변협의 밥그릇 지키기를 극복하고 리걸테크 시장을 열 수 있을지 전망하고, 일하느라 화장실도 제때 못 가서 각종 화장실병에 시달리는 열악한 노동환경을 고발합니다. 북저널리즘의 MCCCO 신기주와 에디터 김현성과 이현구 그리고 김혜림과 이다혜가 함께 합니다.


당대표의 모험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잠행은 고도의 정치적 전략이자 파격적 도박이었습니다. 서울을 떠날 때부터 행선지가 전부 정해져 있었고 목적도 모두 분명했습니다. 다만 결과는 확신할 수 없었죠. 실패한다면 대선승리도 어려워지고 정치생명도 위태로워질 일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준석 대표는 스스로 목표했던 걸 모두 이뤘다는 얘기가 측근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제주에서 밀당하고 울산에서 담판하고 부산에서 통합했으니까요.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는 부산 서면에서 레드 후드 커플티를 입고 공동유세를 펼쳤습니다. 포캐스트 〈당대표의 모험〉의 에디터 김현성이 당대표의 모험의 정치적 배경을 분석합니다. 


NFT가 게임하며 돈 벌게 해줄까?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6월 보라코인을 발행·운영하는 웨이투빗을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와 합병했다.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지털 플랫폼인 보라는 별다른 흥행작이 없지만 카카오게임즈가 NFT 시장에 발 들일 것이 예상되며 시가 총액이 한 달 새 446퍼센트 올랐다. 단순한 키워드 마법이 아니다. 게임사는 플레이하며 돈을 벌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말로 가능한 일인가?포캐스트 〈NFT가 게임하며 돈 벌게 해줄까?〉의 에디터 이현구가 NFT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아는 변호사 있으세요?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지난 11월 29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법률 서비스 플랫폼 ‘로톡’ 가입을 징계하는 대한변호사협회의 행위가 위법이라고 판단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성장하고 있는 법률 거래 플랫폼을 막기 위해 지난 8월 소속 변호사들의 로톡 가입을 금지했다. 세계적으로 리걸테크(LegalTech)의 흐름은 막기 어렵다. 전 세계가 리걸테크 분야로 뛰어드는데 우리나라는 왜 아직 걸음마 수준일까?포캐스트 〈아는 변호사 있으세요?〉의 에디터 김혜림이 리컬테크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화장실병은 산재고 화장실권은 인권인 세상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일명 ‘화장실병’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근무 시간 중 제때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근로자들이 방광염, 질염, 요도염 등 비뇨기 질환에 걸리는 것이다. 웃을 일이 아니다. 우리는 왜 직장에서 화장실 얘기를 쉬쉬할까? 화장실 사용은 우리 사회 노동 실태의 어떤 단면일까?포캐스트 〈화장실병은 산재고 화장실권은 인권인 세상〉의 에디터 이다혜가 화장실병과 화장실권을 이야기합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를 들으시면서 들었던 생각을 댓글로 남겨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이 북저널리즘을 완성합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