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과 부동산과 2022년 대선의 상관관계
 

12월 13일 - 북저널리즘 라디오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에피소드 #17입니다.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매주 월요일마다 방송되는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열일곱 번째 에피소드입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는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도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에피소드 #17에선, 정부의 백신패스와 위드코로나 정책의 실효성과 부작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오미크론의 과학적 정체와 경제적 여파를 전망하고. 중국 헝다 사태와 한국 부동산 시장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윤석열 캠프와 이재명 캠프의 대선 전략을 통찰하고 2022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를 전망합니다. 북저널리즘의 MCCCO 신기주와 에디터 김혜림과 김현성과 이다혜 그리고 이현구가 함께 합니다.


빼앗긴 들에도 백신은 오는가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지난 12월 7일 서울학부모연합회는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청소년 백신 접종을 강제하기 위한 백신패스를 철회하라는 주장을 폈죠. 정부가 내년 2월부터 12세에서 18세 청소년에게 백신패스를 적용하겠다는 방침에 대한 반발입니다. 급증하는 확진자와 청소년 전면등교의 문제가 얽힌 상황에서 백신을 둘러싼 갈등이 고조됐습니다. 집단면역과 위드코로나의 환상이 무너졌습니다. 이 잔해 앞에서 우리의 시선은 어디로 향할까요? 백신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 걸까가? 포캐스트 〈빼앗긴 들에도 백신은 오는가〉의 에디터 김혜림이 정부의 백신패스와 위드코로나 정책의 실효성과 부작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더불어 에디터 신기주가 쇼킹한 신종 오미크론의 과학적 정체와 경제적 여파를 전망합니다. 


땅으로 헝한 자는 다 땅으로 망한다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중국 2위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 그룹이 채무불이행 수순에 들어섰습니다. 지난 12월 6일 만기인 달러 채권 이자 8249만 달러, 한화로 976억 원을 끝내 갚지 못한 것입니다. 작년부터 계속된 헝다 그룹의 부채 문제가 결국 디폴트 사태로 귀결되면서, 중국 부동산 시장은 경착륙 상황에 처했습니다. 1990년대에 일본은 부동산 버블이 터지면서 ‘잃어버린 20년’을 맞이했습니다.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전 세계의 금융위기로 번졌습니다. 그런 점에서 헝다의 디폴트 사태는 오늘날 중국 경제의 중요한 축인 부동산 시장의 버블이 꺼지는 신호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헝다 위기는 중국발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번지게 될까요? 헝다 사태를 반면교사로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캐스트 〈땅으로 헝한 자는 다 땅으로 망한다〉의 에디터 김현성이 중국 헝다 사태를 분석하고 한국 부동산 시장을 전망합니다. 


대통령 만들기 대작전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지난 12월 6일 송파구 올림픽경기장 케이스포에서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이준석 대표의 잠행과 윤석열 후보의 회유,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영입으로 모든 것이 일사천리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지금 ‘국민 통합형 정권 교체’를 외치고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와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윤석열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포캐스트 〈대통령 만들기 대작전〉의 에디터 이다혜가 여야의 대선 전략을 통찰하고 2022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를 전망합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를 들으시면서 들었던 생각을 댓글로 남겨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이 북저널리즘을 완성합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