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를 만들어 내는 생태계
이 칼럼니스트가 리브와의
DM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최근 기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블루 스카이’ 계정을 통해서 말입니다. 리브는 의외로 이런저런 이야기를 털어놓았습니다. 데이터 수집과 광고 타게팅을 위해 ‘따뜻하고 부드러운 엄마’ 페르소나로 설계되었음을 고백하기도 했죠. 즉, 메타는 흑인, 여성, 성소수자, 엄마라는 요소들이 광고 수익에 긍정적으로 작동한다고 보고 있는 겁니다. 그에 딱 맞는 사용자들이 늘어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을 이용하고, 수익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가정이 있었다고 볼 수 있겠죠.
철학자 마르쿠스 가브리엘은 “소셜 네트워크의 존재론”을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은 이상화된 자화상을 플랫폼에 ‘게시’합니다. 여기서 ‘이상화’라는 것은 사용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플랫폼이 상정하는 이상적인 모습이죠.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에서 잘 팔리는 아름다움, 멋, 부, 행복 등이 암시된 자화상을 게시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게시물과 그에 따른 관계 맺기는 데이터가 됩니다. 데이터는 돈이 되죠. 가브리엘은 이 과정을 사회학자 아르민 나세히의 비유를 인용해 설명합니다.
“데이터가 새로운 석유라면, 그야말로 무고한 사용자들의 일상 행위는 까마득한 과거의 식물, 숲, 동물, 토양처럼 계속 분해되어 그 끈적한 연료 겸 윤활유를 형성한다. 그 천연자원은 현재 모든 곳에 설치되어 사건들을 기록하는 센서들에서, 또 네트워크 안에서 일어나는 소통 사건들의 지속적인 분해 덕분에 형성된다.”
헤이즈 메타 부사장은 석유 생산을 위해 매장될 공룡 일부를 메타가 직접 만들겠다고 선언한 겁니다. AI 공룡이 숲의 생태계를 더욱 풍요롭고 짜릿하게 만들 것이라 믿고 있는 듯합니다. 기술 낙관론자는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죠. 그런데 정치를 생각하면 낙관적일 수 없습니다.
새 시대의 언론 자유
‘대안적 진실’을 이야기하는 인물이 두 번째로 권력을 잡았습니다. 저널리즘의 사명을 세일즈 포인트로 삼고 있는 언론사들은 여전히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가치를 이야기하지만, 시대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시대에 메타의 창립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도 올라탔습니다. 현지 시각 지난 7일, 메타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더 많은 발언과 더 적은 실수”라는 게시물을 통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에서 제3자 팩트 체크 프로그램을 종료하기로 한 겁니다.
트럼프 2기가 오는 20일 시작됩니다. 이에 맞춰 메타도 발 빠르게 대응 중입니다. 트럼프의 계정을 정지시키며 단단히 미운털이 박힌 저커버그는 본인이 먼저 굽히고 들어갔습니다. 추수감사절 전날에는 트럼프의 별장이자 일종의 ‘백악관 별관’ 행세를 하고 있는 ‘마라라고’를 방문했고, 취임식에는 100만 달러를 기부합니다. 이사진에는 친 트럼프 인사들을 보강했습니다. 데이나 화이트 UFC 회장 같은 인물이 대표적입니다.
정책 책임자로는 민주당 인물이었던 닉 클레를 밀어내고 영향력 있는 공화당원, 조엘 카플란이 부임했습니다. 그리고 카플란은 인터뷰에서 메타의 제3자 팩트 체커를 정조준했습니다. “정치적 편향이 너무 심하다”고 지적한 겁니다. 트럼프는 대안적 진실을 말하는 사람입니다. CNN의 진실이 아니라 내가 말하는 진실이 있다는 사람에게 ‘팩트’를 체크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적인 일이겠죠. 게다가 그 일은 사람이 수행하며 그 사람이 정치적으로 편향되어 있다고 주장한다면, 메타는 반트럼프 이념을 강요하며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검열’의 플랫폼이 되어버립니다. MAGA가 말하는 ‘소셜 미디어 검열’ 말입니다.
그래서 메타는 새 시대에 맞는 언론의 자유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플랫폼에서 더 많은 정치적 콘텐츠가 유통됩니다. 이민이나 성차별 등과 같은 특정 주제에 있어 ‘일반적인 담론과 맞지 않는’ 제한은 폐지됩니다. 벌써부터 어떤 이야기들이 오갈지 상상이 되죠. 팩트 체크 종료와는 별도로, 콘텐츠 검토팀도 텍사스로 이전합니다. 지금은 민주당 주지사가 있는 캘리포니아에 있었는데요, ‘편향성에 대한 우려가 덜한 곳’으로 옮기겠다는 겁니다. 텍사스는 전통적으로 매우 보수적인 지역으로 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