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선점하는 아이돌, AKB48 저물지 않는 스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저자 김광희
발행일 2018.05.26
리딩타임 20분
가격
디지털 콘텐츠 3,600원
키워드 #쇼비즈 #엔터테인먼트 #일본 #아이돌 #콘텐츠 #비즈니스
주요 내용
5000만 장 이상의 음반 판매량, 300명이 넘는 총 멤버 수.
데뷔 후, 13년간 기록을 써 내려가고 있는 아이돌 그룹 AKB48.


AKB48은 걸 그룹이라기보다는 기업에 가까운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아이돌 시장의 판도를 바꿔 놓았다.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 ‘성장해 나가는 아마추어 아이돌’, ‘멤버가 수시로 바뀌는 아이돌’이라는 독특한 전략으로 최장수, 최정상의 스타 반열에 올라 있다.
저자 소개
일본 도쿄의 아시아(亜細亜)대학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협성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한일경상학회 부회장, AIBS(Asia and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대기업, 연구 기관, 금융권, 독서 모임 등에서 활발하게 강의하면서 창의력 계발과 마케팅 분야에 대해 연구, 집필하고 있다. 저서로 《창의력에 미쳐라》, 《창의력은 밥이다》, 《미친 발상법》, 《일본의 창의력만 훔쳐라》 등이 있다.
키노트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콘텐츠 비즈니스의 확장성을 고민하고 있는 사업가라면
  • 한일 양국의 새 아이돌 그룹을 만드는 프로그램 〈프로듀스48〉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 일본의 현역 최고, 최장수 아이돌 그룹 AKB48의 성공 전략이 궁금하다면
  • 일본의 아이돌 육성 시스템과 팬덤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지금, 깊이 읽어야 할 이유

길어도 7년이면 해체 수순을 밟는다는 아이돌 시장에서 오랜 기간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AKB48은 문화적 측면에서뿐 아니라 경영과 마케팅 전략 차원의 분석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본에서 경영학을 연구한 저자는 일본 문화에 대한 깊은 관심과 경영 분야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AKB48의 성공 전략을 분석한다. 일본의 지방 도시와 해외 거점 도시에 별도의 아이돌 그룹을 만들고, 팬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발하는 다량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전략은 아이돌 비즈니스를 넘어 콘텐츠 시장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준다.

미리 읽기

저자는 AKB48의 성공 전략을 크게 10가지로 꼽는다. 수시로 멤버를 교체해 신선함을 유지하는 ‘졸업 시스템’, 팬들의 인기투표를 통해 무대에 오를 멤버를 선정하는 ‘선발 총선거’, 음반을 구매한 팬들을 대상으로 악수를 나누는 이벤트 ‘악수회’, 수많은 멤버들의 다양한 매력으로 어필하는 ‘캐릭터의 다양성’, 인기가 높지 않은 다수의 멤버들을 통해 큰 수익을 내는 ‘롱테일 전략’ 등이다.

그 가운데 선발 총선거는 AKB48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멤버 개개인의 출마 포스터가 공개되고 스포츠 신문의 호외가 발행될 정도로 전국적 관심을 모으는 선발 총선거는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인 동시에, 멤버 간의 경쟁을 자극해 자율적으로 성장하게 만드는 시스템이기도 하다.

AKB48을 키워 낸 콘텐츠 기업 AKS는 최근 노기자카46이라는 라이벌 아이돌을 데뷔시켜 AKB48과의 대결 구도를 만들고 있다. 각 지역을 거점으로 삼고 있는 자매 그룹들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저자는 대체 가능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고 있는 AKB48의 시스템이 위축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전망한다.

에디터의 밑줄

“이 걸 그룹은 지금까지의 스타 시스템과 경영학 텍스트에서 볼 수 없었던 전략으로 큰 성공을 일구었다. AKB48의 성장 과정을 분석하면, 일본 경제의 흐름만이 아니라 사회 문화 현상, 나아가 비즈니스 전략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총선거는 지금껏 금기시되어 왔던 멤버들의 서열을 놀라울 정도로 간단하게, 그러면서 대대적으로 언론에 노출시켜 버렸다. 이런 과감한 시도가 팬은 물론 그동안 무관심했던 대중까지도 열광하게 만들어 의도하지 않은 큰 성과와 파장을 함께 몰고 왔다.”

“강력한 라이벌이 존재하면 시장 지배자 AKB48도 긴장할 수밖에 없고, 새로 등장한 라이벌 역시 시장 지배자를 뛰어 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어느 한쪽이 시장에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동안은 라이벌도 쉽게 퇴색되지는 않을 것이다.”
THREECHAIRS
PUBLISHING COMPANY
(주)스리체어스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67 2층
Business Registration No. : 101-86-90847
Mail Order Sales No. : 2014-서울종로-0959
대표 : 이연대
02)
396-6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