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을 들여 얻은 9가지 지혜 실수를 피하기 위한 몇 가지 기본 원칙

콘텐츠 읽기
저자에드워드 패커드
에디터신아람
발행일2025.10.30
리딩타임11분
키워드
시리즈
지금, 깊이 읽어야 하는 이유
복잡한 실타래를 푸는 방법은 간단하다.
꼬인 매듭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천천히 얽힌 실의 끝을 찾아내는 것이다.


혼란스러운 시기에는 개인의 삶도 흔들린다. 지금까지 믿어 왔던 신념을 의심하고, 자신의 성취에 실망하며 그 어떤 쓸모도 없는 후회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그럴 때 우리는 방법론을 찾게 된다. 마치 정답이 정해진 시험을 보듯, 인생의 정답을 맞히는 방법을 설파하는 사람들에게 현혹된다. 그러다 결국 깨닫는다. 애초에 정답이 있는 문제였다면, 현재의 혼란도 없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복잡한 실타래를 푸는 방법은 간단하다. 꼬인 매듭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천천히 얽힌 실의 끝을 찾아내는 것이다. 마법 같은 것이 아니다. 시간과 정성을 들여야 하는 지루한 작업일 뿐이다. 이런 방법이 있었다는 것을 새삼스레 깨닫는 순간이 필요하다. 당연한 이야기를 곱씹어 보면, 혼란스러운 지금을 통과하기 위해 어떻게 균형을 잡아야 할지 보인다. 그 중심이 무엇인지, 기준점이 어디인지, 저자는 90년을 들여 찾아냈다.
저자 소개
에드워드 패커드(Edward Packard)는 1931년 미국에서 태어난 작가이자 변호사이다. 프린스턴대학교를 졸업하고 컬럼비아 로스쿨을 나와 법조계에서 일했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Interactive Storytelling)의 개척자로 알려져 있다. 1970년대, 독자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지는《Choose Your Own Adventure》 시리즈를 선보이며 새로운 장르를 창시했다. 이 시리즈의 책은 세계적으로 2억 부 이상 판매되며 청소년 문학의 한 장르를 개척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최근에는 인생의 경험에서 얻은 성찰과 철학적 사유를 나누는 글을 쓰고 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