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일 소식

저널 서비스가 궁금하신가요?

저널리스트를 위한 디지털 퍼블리싱 플랫폼 ‘저널(Journal)’을 7월 출시합니다. 공유할 만한 생각을 기록하고, 저작물에 합당한 보상을 받으세요.

정치, 경제, 사회, 테크, 컬처 등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분이라면 저널 작가로 활동하며 아티클을 발행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저널은 6월 클로즈 베타 서비스(CBT)를 거쳐 7월 공식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저희 팀과 CBT부터 함께할 저널리스트를 모십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작가 소개와 활동 계획을 보내 주시면 심사 후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bit.ly/journalwriters

 

저널 FAQ


Q. 누구나 쓸 수 있나요?

저널 계정은 개인 블로그 계정처럼 누구나 개설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 콘텐츠 발행은 저널 공식 작가로 선정된 분만 가능합니다.

Q. 어떤 사람이 작가가 될 수 있나요?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분이라면 작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빌리티 분야라면, 언론사에서 모빌리티를 담당하는 기자, 모빌리티 연구자, 모빌리티 업계 종사자, 모두 이 분야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단체 계정도 만들 수 있나요?

기업, 단체, 부서도 작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수익 창출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글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콘텐츠 발행 시 ‘무료’로 설정하면 됩니다.

Q. 수익금은 언제,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작가 계정의 ‘통계’ 탭에서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익금이 10,000원 이상이면 언제든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Q. 수익 정산 방식이 궁금합니다.

저널은 광고 없이 북저널리즘의 유료 구독 모델과 통합 운영됩니다. 전체 구독 매출의 70퍼센트를 독자들의 이용 시간에 비례해 작가에게 배분합니다. 독자들이 더 많이 읽은 글을 집필한 작가에게 더 많은 수익이 돌아갑니다.

Q. 어떤 글을 써야 하나요?

저널은 저널리스트를 위한 디지털 퍼블리싱 플랫폼입니다. 정치, 경제, 사회, 테크, 컬처, 환경, 다양성, 라이프스타일, 일의 미래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정보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저널리즘적 글쓰기인 만큼 시의성 있는 주제면 더욱 좋습니다.

Q. 발행 주기가 정해져 있나요?

발행 주기와 분량, 주제 모두 작가가 정합니다. 

Q. 저작권은 어떻게 되나요?

저널에 게재하는 모든 콘텐츠의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Q. 내가 발행한 글을 모아 책으로 낼 수 있나요?

우수 작가로 선정되시면 북저널리즘 전자책, 종이책 출판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