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의 눈물은 짜고 스마트워치는 미래의 알람을 울린다

6월 25일 - 북저널리즘 라디오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에피소드 #42입니다.

©일러스트: 권순문/북저널리즘
북저널리즘 라디오의 마흔두 번째 에피소드입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는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도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에피소드 #42에선, 8월 전세대란을 막겠다며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대책의 진의를 파헤쳐봅니다. 또, 바디 프로필 뒤에 숨겨진 불법 약물의 실태, 스마트워치가 주도할 제2의 스마트혁명에 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배달 앱 ‘덜 짜게’ 계획을 통해 달라진 식문화부터 영양의 사회학도 짚어봤습니다. MC 김혜림 에디터와 함께 이현구, 정원진, 신아람 에디터가 함께했습니다.


나의 집은 어디인가

©일러스트: 권순문/북저널리즘
지난 6월 22일, 새 정부의 첫 번째 부동산 대책이 나왔습니다. 8월 전세대란을 막겠다는 것인데요, 일각에서는 집값을 잡기위한 대책이 아니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빚내서 집 사라 season 2’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번 대책의 진심을 〈나의 집은 어디인가〉의 신아람 에디터가 분석합니다.


노 모어 스테로이드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오는 7월 21일부터 처방 없이 불법 스테로이드·에페드린 등을 사면 처벌받게 됩니다. 이 불법 약물들은 보디빌딩계의 악·폐습, 바디프로필 열풍 등과 깊이 연관돼있다고 하는데요, 포캐스트 〈노 모어 스테로이드〉의 이현구 에디터가 이 얽히고설킨 관계를 파헤칩니다.
 

제2의 스마트혁명?

©일러스트: 김지연/북저널리즘
스마트워치 시장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IT 기업은 물론 명품 업체들까지 스마트워치로 대표되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데요, 과연 스마트워치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품으며 제2의 스마트 혁명을 주도하게 될까요? 포캐스트 〈제2의 스마트혁명?〉의 정원진 에디터가 전망합니다.


장관님은 나트륨이 싫다고 하셨어

©일러스트: 권순문/북저널리즘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배달 앱 나트륨·당류 저감 기능 구현’ 항목이 탁상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원인의 원인을 찾아야’할 정부가 이번에는 잘못 짚어도 한참 잘못 짚은 것 같은데요, 포캐스트 〈장관님은 나트륨이 싫다고 하셨어〉의 김혜림 에디터가 따뜻하고 합리적인 시선으로 이 문제의 원인을 짚어나갑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는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도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북저널리즘 라디오를 들으시면서 들었던 생각을 댓글로 남겨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이 북저널리즘을 완성합니다.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신가요?
프라임 멤버가 되시고 모든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하세요.
프라임 가입하기
추천 콘텐츠